• HOME
  • 북극이란
  • 북극과 기후 변화
기후변화 최대 피해지 북극 스발바르는 지금
남승일 극지연구소 책임연구원

기후변화 최대 피해지, 북극 스발바르는 지금섬을 뒤덮은 만년설과 피오르드에 반짝이는 빙하…. 필자가 영원히 잊지 못하는 노르웨이 북쪽 ‘스피츠베르겐’ 섬의 모습이다.그러나 14년 만에 경비행기를 타고 내려 본 섬은 과거와 달라도 너무 달랐다.만년설은 흔적만 남았고 빙하도 대부분 사라졌다. 희뿌연 퇴적물 입자가흘러나오는 모습이 기후변화로 흘리는 섬의 눈물처럼 보였다. 출처: 과학동아 2017년..

더 읽기
동토층의 온도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정지영(극지연구소)

Global Terrestrial Network for Permafrost (GTN-P)는 영구동토층 관련 인자들을 모니터링하는 주요 국제 프로그램이다(http://gtnp.arcticportal.org/). GTN-P는 International Permafrost Association (IPA)에 의해 1990년대 만들어졌고, 영구동토층의 온도와 활동층의 두께 변화에 대한 공간적 구조, 경향, 변이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GTN-P는 크게 두 개의 국제 모니터링 네트워크가 있다. 하나는 Thermal State of Permafrost (TSP)로서 보어..

더 읽기
동토가 녹으면 이산화탄소는?
이유경 (극지연구소)

동토가 녹으면 툰드라는 이산화탄소를 방출할까 아니면 흡수할까? 살아가는 생물에 따라 툰드라는 지구에 온실 기체를 공급하는 곳이 되기도 하고 흡수하는 곳이 되기도 한다. 결국 지구 온난화로 툰드라가 변하고, 다시 툰드라의 변화는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툰드라 이탄층 땅속에는 탄소가 함유된 유기물이 풍부하다. 유기물은 산화가 되면 이산화탄소로 변해 대기 중으로 빠져 나갈 수 있..

더 읽기
동토가 녹으면 어떻게 될까?
이유경 (극지연구소)

북극이 더워지고 있다. 물론 북극 전체가 동일한 정도로 따뜻해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지역과 시기에 따라 따뜻해지는 정도에 차이는 있다. 가을과 겨울에 북극해와 북극해 연안에서 온난화 정도가 가장 크고, 러시아 동부와 캐나다 고위도 북극, 그린란드에서도 여름철 온도가 뚜렷하게 높아지고 있다.   북극이 따뜻해지면서 툰드라 생태계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1) 봄에 눈이 일찍 녹고 가을에 눈이 늦게..

더 읽기
겨울 한파 미스터리 풀렸다
김성중(극지연구소)

겨울 한파 미스터리 풀렸다   겨울 한파의 원인중의 하나는 북극 해빙이다. 북극 해빙의 양은 ‘극 소용돌이(polar vortex)’에 영향을 주고, 극 소용돌이는 다시 우리나라의 한파에 영향을 준다.   지구 온난화 속에서 최근 중위도에 자주 나타나는 겨울 한파의 원인은 무엇일까? 관측 결과를 보면 북극 해빙의 양과 겨울 한파 사이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 것은 사실로 보인다. 북극 해빙이 평년 보다 많이 녹은 ..

더 읽기
겨울철 날씨를 좌우하는 북극소용돌이
하호경(인하대), 김백민(극지연구소)

지구의 대기는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소용돌이로 가득 차 있다. 작게는 욕조 구멍으로 빠져나가는 물 소용돌이부터 크게는 여름철의 무시무시한 태풍까지. 우리는 매일 다양한 소용돌이와 더불어 살아가고 있다.   남극과 북극 상공에는 지구상에서 가장 규모가 큰 저기압 덩어리가 소용돌이처럼 항상 꿈틀대고 있다. 매우 변화무쌍하여 수일에서 수주일 간격으로 끊임없이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는데, 이것을 ..

더 읽기
북극해 해빙 감소
김백민(극지연구소)

현재 북극은 지구상 어떤 지역보다 빠르게 온난화가 진행되고 있다. 북극권의 온난화는 해빙 감소로, 해빙 감소는 다시 북극권의 온난화로 이어진다. 또한 해빙 감소는 인근 지역에 많은 눈을 뿌리며 중위도 지역에 한파를 몰고 올 수 있다.  북극권의 지표면 온도는 꾸준히 증가해 왔다. 그런데 1990년대 이후부터 온난화의 진행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 북극 지역의 온도가 상승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

더 읽기
북극의 기후
최태진(극지연구소)

북극의 환경 변화는 북극뿐만 아니라 지구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또 남극과 함께 지구의 기온을 일정한 범위 안에서 유지시키는 일을 한다.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북극 기후 변화 추이의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북극은 적은 일사량과 상대적으로 높은 지면 알베도로 인해 태양으로부터 얻는 에너지보다 잃는 에너지가 더 많아 기본적으로 기온이 매우 낮다. 그래서 남극과 함께 전 지구 기온을 일정 범..

더 읽기
지구의 기후를 조절하는 바다, 북극해
남승일(극지연구소)

북태평양과 북대서양 사이의 고위도에 있으면서 5대양 가운데 가장 작은 해양인 북극해. 북극해는 지구 전체의 기후를 조절하는 지구의 심장과 같은 곳이다.   북극해는 북대서양과 북태평양 사이의 고위도에 위치하며 평균 수심은 약 1,320미터, 면적은 약 1,400만 제곱킬로미터로 전체 대양의 2.6퍼센트 수준이고 바닷물의 양은 1퍼센트에 불과하다. 이렇듯 북극해는 5대양 가운데 가장 작지만, 지구 전체의 기후..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