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북극이란
  • 북극과 인간
2015년도 북극정책 시행계획 수립 의의와 향후 과제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미래전략연구본부장)

북극이 지구촌의 주목을 다시 받기 시작한 2007년 이후에는 이어지는 경제 위기와 자원기격의 급등락 등 세계 경제의 부침현상이 심화되어 왔다. 이에 따라 북극에 대한 기대치도 시시각각 변해온 것 또한 사실이다. 더군다나 최근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북미대륙의 셰일가스 혁명으로 유가가 급락하고 정치적으로는 러시이에 대한 제재조치가 강도를 높여가는 등 북극의 개발과 이용에 영향을 미..

더 읽기
핀란드의 극지 정책과 현황: 산타의 나라 핀란드, 북극을 향하다
장동희 (주 핀란드 대사 )

숲과 호수의 나라, 그리고 그 사이로 펼쳐진 아름다원 설원에 산타가 사는 나라인 핀란드가 북극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 기후 온난화의 영향으로 북극해의 얼음 두께와 면적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2030년 이내에 연중 북극항로 상용화 시대가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비록 북극해에 직접 접해 있지는 않으나, 국토의 1/3이 북극 한계선(Arctic Circle)에 속해 있는 핀란드는 향후 북극항로의 최대 수혜를누릴 것으로 ..

더 읽기
러시아의 북극 정책과 한-러 북극 협력: 우리의 활동 영역이 북극해까지 확장되길...
위성락 주 러시아 대사관 대사

우리나라와 북극, 그리고 러시아지난 11월 13일 박근혜 대통령이 서울에서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발표한 공동 성명에 우리가 꼭 눈여겨 봐야할 항목이 하나 있다. “양측은 한국의 북극이사회 정식 옵서버 가입에 따라 북극 개발·연구, 환경보존, 북극항로 운항 등에 있어 상호 협력에 합의하였고, 쇄빙선(Ice breaker ship)·내빙선(Ice class ship)의 건조 및 운항 관련 새로운 분야의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

더 읽기
북극 이사회 주요 이슈는
서현교 (극지연구소 미래전략실)

2013년 5월 15일은 우리나라의 북극 활동에서 한 획을 그은 날이다. 바로 스웨덴의 북극권 탄광도시인 키루나(Kiruna)에서 개최된 북극이사회(Arctic Council)의 8개 회원국(미국,러시아, 캐나다,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덴마크(그린란드), 아이슬란드 ) 외교장관회의에서 우리나라가 정식 옵서버 가입을 승인받은 날이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외교부 업무를 지원하며 이 감격스런 장소에 있었던 필자는 우리나라의가입..

더 읽기
지속가능한 북극의 미래와 우리의 북극정책
문해남 (해양수산부 해양정책실장)

우리나라가 북극과 인연을 맺은 것은 피어리가 최초로 북극점에 도달한 지 90년 후인 1999년 중국과 공동으로 북극해연구조사활동을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그 후 북극 스발바르지역에 다산과학기지를 2002년에 개소하였고, 2008년 북극이사회 임시 옵서버 지위를 부여 받은 후 금년 5월 드디어 정식 옵서버의 지위를 획득함으로써 북극 문제에 우리의 입장을 적극적으로 개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러나,아직..

더 읽기
캐나다 북극정책 한-캐 협력 분야: 수교 50주년, 북극의 전략적 동반자 되길
조희용 (주 캐나다 대사관 대사)

캐나다와 북극캐나다 건국이후 역사는 약 150년으로극히 짧지만, 캐나다 북극에 원주민들이 정착하여 살기 시작한 것은 수천 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캐나다 북극원주민은 1만5천년 전 빙하기에 시베리아에서 얼어붙은 베링해를 건너 알라스카 지역으로 넘어온 아시아계 인종으로서, 지금도 아기를 업어서 키운다거나,노인들만 사는 집에 사냥한 고기를 나눠주는 풍습 등 우리와 닮은 점이 많다.캐나다는 전체 영..

더 읽기
북극이사회 정식 옵서버 지위 획득: 한국, 북극 진출길 열렸다!
유복근

우리나라는 지난 5월 15일 스웨덴 북부 도시 키루나에서 열린북극이사회(Arctic Council) 제8차 각료회의에서 회원국 만장 일치의 지지로 정식 옵서버(permanent observer) 지위를 획득했다. 우리나라 이외에 금번에 중국, 일본, 인도, 싱가폴, 이탈리아가 정식 옵서버로 가입하였다. 우리나라의 이번 정식 옵서버 진출은 지구상 마지막 미개척지로 남아있는 북극에 관한 이슈 논의에 보다 안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

더 읽기
“북극정책 마스터플랜 수립하고 관련 법·제도 정비해 나갈 터”
김양수 (해양수산부)

더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할 때 즈음인 지난 5월 15일 스웨덴 키루나에서는 북극이사회 옵서버 진출이라는 시원한 소식이전해져왔다. 우리나라는 ’08년 잠정 옵서버로 가입한 이래, 북극해 환경탐사 연구 등 적극적 과학연구 활동과 북극권 국가들과의 외교적 협력 노력을 인정받아 3번의 도전 만에 옵서버 진출이라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이번 옵서버 진출로 우리가새롭게 발굴해 나갈 정책 분야가 다양화 ..

더 읽기
빙하 밑에 호수가 있다?
오윤석 (인천과학고)

올해 초 세계적인 과학 잡지 ‘사이언스’는 2013년에 과학계에서 주목해야 할 영역 중 하나로 ‘남극의 빙저호’를 꼽았다. 빙저호(subglacial lake)란 수백m ~ 수㎞ 두께의 빙하 아래에 존재하는 호수로서 대표적인 것으로 보스토크호(lake Vostok, 러시아)를 비롯해 휠런스호(lake Whilans, 미국), 엘스워스호(lake Ellsworth, 영국) 등 360~380개의 빙저호 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남극에서 발견된 대표적인 빙저호(s..

더 읽기
지구 정반대편에 위치한 대륙과 바다
오윤석 (인천과학고)

1. 남극과 북극의 정의남극은 남극권인 남위 66도 22분선부터 지구 자전축의 남쪽 꼭짓점인 남극점까지를 말한다. 남극조약에서는 남위 60도 부터 남극점까지를 남극으로 정의하였다. 북극은 북위 66도 33분선을 북극권이라 하고 지구 자전축의 북쪽 꼭짓점인 북극점까지를 말한다. 남극의 영어 표현은 Antarctica(남극대륙)·Antarctic(남극의)이며 반대를 뜻하는 접두어 anti(ant)를 빼면 북극을 의미하는 Arctic(북극..

더 읽기
북극과학최고회의를 다녀와서
이유경 (극지연구소)

2015년 4월 23일부터 일주일 동안 일본 토야마에서 북극과학최고회의(Arctic Science Summit Week, ASSW)가 개최되었다. 북극과학최고회의는 국제북극과학위원회(International Arctic Science Committee, IASC)가 주관하며, 이밖에도 북극연구운영자포럼(Forum of Arctic Research Operators, FARO), 유럽극지위원회(European Polar Board, EPB), 아시아극지포럼(Asian Forum for Polar Sciences, AFoPS), 태평양북극그룹(Pacific Arctic Group, PAG) 등의 국제기구들이 참여하는 북..

더 읽기
저유가시대의 북극 가스개발 현황 및 전망
김효선(극지연구소)

북극은 아직 채굴되지 않은 석유와 가스가 각각 전 세계 매장량의 각각 13%(900억 배럴)와 30%를 가지고 있다(USGS, 2013). 미국 자료에 의하면, 알라스카 지역의 유가스전 개발비용이 텍사스 보다 50-100% 더 높다. 이러한 경제적 비용은 정치적인 이슈나 환경규제와 관련한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모두 반영한 것이다. 미국정부로부터 개발허가를 받은 Shell 조차도 사실상 환경단체들의 반대로 인해 수차례 작업이 지연되고 있..

더 읽기
북극은 동토이다
이유경 (극지연구소)

북극 툰드라는 땅이 일 년 내내 얼어붙은 동토이다. 북극해가 얼어 얼음이 되는 것처럼 툰드라의 육지도 얼어붙어 있다. 아무리 동토라고 해도 여름에는 햇볕을 받아 땅의 표면이 살짝 녹는다. 하지만 녹는 것은 지표면일 뿐, 땅속에는 일 년 내내 녹지 않고 얼어붙어 있는 땅이 있는데, 이것을 ‘영구동토층(permafrost)’이라고 한다. 반면 여름에 살짝 녹는 지표면을 '활동층(active layer)'이라고 한다. 활동층의 깊이는 ..

더 읽기
북극은 어디인가?
이유경(극지연구소)

북극이 어디인지 정확하게 알려면 먼저 북극을 어떤 곳으로 정의하는지 알아야 하는데, 놀랍게도 아직까지 북극에 대한 공식적인 정의가 없다. 심지어 북극이사회에서 펴낸 지도에서조차도 북극을 서로 조금씩 다르게 표시한다.   지구물리학의 관점에서 보면 북극은 북극권(Arctic Circle)보다 북쪽에 있는 땅과 바다를 가리킨다. 북극권은 북위 66도33분을 연결한 원으로 하지(夏至)에 해가 지지 않고 동지(冬至)..

더 읽기
북극경제이사회(Arctic Economic Council, AEC)
서현교

□ 설립 배경   ○ 캐나다가 북극이사회(Acrtic Council)의 의장국을 수행(2013-2015)하는 동안 북극이사회 회원국과 상시참여국들은 북극경제이사회라는 북극 비즈니스 포럼 창설을 목표함   ○ 북극이사회는 2013년 5월 제8차 북극이사회 각료회의에서 키루나선언(the Kiruna Declaration)을 통해 “북극에서의 경제활동을 위한 노력이 북극의 주민들과 지역사회의 지속가능한 개발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

더 읽기
스발바르 조약이란?
서원상(극지연구소)

스발바르조약은 모든 조약당사국에 대하여 스발바르에서의 어업·수렵, 경제활동, 무선통신, 과세 등의 활동을 보장하고 있다.스발바르조약(The Svalbard Treaty)이라 불리는 「스피츠베르겐의 지위를 규정하고 노르웨이에 주권을 부여하는 조약(Treaty Regulating the Status of Spitsbergen and Conferring the Sovereignty on Norway)」은 1920년 2월 9일 프랑스 파리에서 채택되어 1925년 8월 14일에 발효되었다. 1920년 당시 원서명국은 덴마크, 프..

더 읽기
북극이사회의 정책 동향과 시사점
문진영, 김윤옥, 서현교

본 내용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에서 발간한 보고서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보고서 파일은 <북극 N / 연구활동 / 논문 & 보고서>에서 볼 수 있다.북극이사회의 정책 동향과 시사점 바로가기북극이사회가 다루는 현안은 기후와 환경, 생물 다양성, 해양, 북극원주민이라는 4개 부문으로 대별된다. 북극이사회는 4대 주제를 다룰 6개 작업반을 결성하여 세부 이슈별로 대응하고 있으며, 원주민 그룹의 견해 ..

더 읽기
북극권 자원개발 전망
서원상, 김예동(극지연구소)

북극은 미래 에너지원의 창고 기능을 보유하고 있는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북극의 자원 개발은 이윤을 추구하는 산업의 진출에 앞서, 자원 개발의 진정한 파트너가 되기 위한 내실의 추구가 선행되어야 한다.   북극해는 빙하가 녹으면서 새로운 해상 교통의 항로로서 주목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에너지원의 창고 기능까지 보유하고 있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지역이다. 현재 러시아, 미국을..

더 읽기
스발바르 조약의 의미
이용희(한국해양대학교)

무주지였던 스발바르 군도는 1920년 스발바르 조약에 의해 노르웨이의 영토가 되었다. 그러나 완전한 형태의 주권을 가진 것이 아니어서 이후 확장된 해양의 권리에 대해 노르웨이와 조약 당사국 간의 의견이 맞서며 국제법적 분쟁이 되고 있다.   스발바르 군도는 북극 바렌츠 해에 위치한 일련의 군도로서, 북위 74도에서 81도, 동경 10도에서 35도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도서를 포함한다. 스발바르 군도의 전체 ..

더 읽기
북극의 국제정치
진동민(극지연구소)

기후 변화라는 전 지구적 문제의 해결과 자원 개발, 북극항로 이용에 대한 기대감으로 많은 나라들이 활발하게 북극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북극권 국가들은 자국의 북극 정책을 수립하고, 북극이사회를 중심으로 정책을 펴나가고 있다.   북극은 옛날부터 그곳에 사는 원주민을 제외하고는 가까이 가기 힘든 곳이었다. 그러나 북극이 언제나 닫힌 곳은 아니었다. 1987년에 구소련 고르바초프 서기장은 북극..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