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북극이란
  • 북극의 생태계
남·북극의 고래: 해양환경에 완벽하게 진화한 바다의 왕
안용락

고래, 많은 사람들에게 신비로움을 주고 동경의 대상이 되는 이 동물은 수중생활에 완벽하게 적응한 포유동물이다. 이들은 따뜻한 열대에서 거칠고 추운 북극과 남극의 바다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바다에 서식하고 있다.고래는 약 6천만 년 전에 풍부한 먹이와 넓은 서식처를 찾아 바다로 진출하여 진화한 것으로 추정된다. 수중생활에 알맞게 적응하기 위해 수중에서 유영할 때 저항으로 작용하는 털은 사라졌고..

더 읽기
툰드라를 버텨내다
이유경 (극지연구소)

툰드라는 날씨가 변덕스럽다. 이런 변덕스러운 날씨는 툰드라 생물에게 꽤 위협적이다. 불규칙한 날씨의 변화 때문에 종종 툰드라 생물은 미처 준비하지 못한 채 기상이변을 맞기도 한다. 동시베리아해에 위치한 란겔섬(Wrangel Island)에 살던 흰이마기러기는 늦여름에 몰아닥친 때 이른 눈보라로 인해 40만 마리에서 5만 마리로 줄어들었다. 1973년 가을에는 캐나다 군도에 갑작스런 폭풍이 빙판을 만드는 바람에 먹이를..

더 읽기
툰드라의 먹이 그물
이유경 (극지연구소)

툰드라 지역은 생물이 자랄 수 있는 생장기간이 매우 짧다. 여름도 추운데다가 생장기간이 짧다 보니 생물의 일차 생산력(primary productivity)이 낮고, 생산력이 낮다 보니 생물의 크기나 무게를 반영하는 생물량도 적다. 게다가 툰드라에서는 환경의 변화도 극단적이다. 땅 표면에서 여름 최고 온도와 겨울 최저 온도의 차이가 80도나 되고, 봄에서 가을까지 낮의 길이도 하루가 다르게 변해간다. 이런 변화무쌍한 환경에..

더 읽기
툰드라에도 꽃은 핀다
이유경 (극지연구소)

‘북극’이라고 하면 흔히들 차가운 북극 바다와 거대한 빙산을 떠올린다. 그래서 그런지 툰드라 식물을 이야기 하면 무척 생소하게 여긴다. 물론 북극해는 대부분 얼음으로 뒤덮여 있다. 하지만 그린란드처럼 빙하에 덮여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북극의 육지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식물이 살아간다.   북극 툰드라에는 약 3,000 종(種) 이상의 식물이 살고 있다. 지구상에 사는 식물 전체의 1%도 채 되지 않는 식물..

더 읽기
순록과 순록이끼
이유경 (극지연구소)

순록은 산타 할아버지의 썰매를 끄는 루돌프 사슴으로 잘 알려져 있다. 툰드라 순록은 계절에 따라 이동한다. 특히 황무지순록은 타이가 부근까지 수백 킬로미터를 여행하며 겨울철 보금자리를 찾아간다. 순록이 여름철 북쪽으로 이동하는 것은 포식자인 늑대를 피하는 행동인 것 같다. 이들은 여름철 툰드라 풀밭에서 새끼를 낳고 수만~수백만 마리의 무리가 월동 준비를 위해 천천히 남쪽으로 내려온다. 이때 이들..

더 읽기
사람보다 빠른 북극곰
이유경 (극지연구소)

동물의 왕국에서 북극곰은 다른 동물에 비해 최근에 우리에게 알려졌다. 갓 태어난 북극곰 새끼의 몸무게는 450 그램 정도로 사람의 갓난아기보다도 작다. 하지만 다 자란 북극곰의 몸무게는 암컷이 160~340 킬로그램, 수컷은 250~770 킬로그램이나 나간다. 코끝에서 꼬리 끝까지 길이는 1.7~2.5 미터 정도이고, 아주 몸집이 큰 수컷은 일어섰을 때 키가 거의 3~4 미터까지 나가기도 한다.   우리에게는 곰은 몸이 뚱뚱하..

더 읽기
북극의 동물 가족
이유경 (극지연구소)

‘북극’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동물은 북극곰일 것이다. 하지만 ‘동물’이라는 낱말은 상당히 다양한 생물을 포함하고 있다. 북극곰과 올빼미, 개구리와 도마뱀, 지렁이, 진드기, 거미, 모기, 물벼룩, 새우... 정말 다양한 생물이 ‘동물’이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이런 다양한 생물 중에 혹독한 추위를 이기고 툰드라에 자리 잡은 동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툰드라에는 북극곰 외에도 순록, 사향소, ..

더 읽기
백야는 왜 생길까?
이유경

북극에서는 여름에 하루 종일 낮이 계속된다. 밤에도 해가 뜨는 백야(白夜)인 것이다. 한편 겨울철에 북극은 하루 종일 컴컴하다. 북극점에서 대략 2,600 킬로미터를 남쪽으로 내려와야 겨우 해를 볼 수 있다. 그렇다면 백야는 왜 생기는 것일까?   백야는 지구가 자전하는 중심축이 기울어져 있기 때문에 생긴다. 지구는 여름철 태양을 향해 23.4도 기울어져 있다. 따라서 북극점인 90도에서 23.4도를 뺀 66.6도(66°33′..

더 읽기
북극해 해빙 생태계
이상헌(부산대학교)

북극해 해빙에서는 극지방에만 존재하는 신비한 생물들의 활동을 볼 수 있다. 해빙 위, 해빙 속, 해빙 바닥이라는 다소 척박해 보이는 서식지에서도 환경에 적응하고 꿋꿋하게 생명을 이어가는 다양한 생물들이 존재한다.   해빙 생태계를 구성하는 생물들은 척박한 북극해의 해양 생태계를 유지하고 풍요롭게 한다. 북극해 해빙의 가장 큰 특징은 해빙 위의 물웅덩이로, 주로 해빙 표면을 덮고 있던 눈이나 해..

더 읽기
북극해 해양 생태계
양은진, 강성호(극지연구소)

북극해의 환경 변화는 해양 생태계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생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해양 생태계 연구는 인류가 환경 변화에 대비하고 적응할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지구 환경 변화에 조기 경보 시스템을 구축하는 연구 분야이다.   북극해에 서식하는 해양 생물들은 저온 환경에서 진화해 왔다. 따라서 지구온난화의 빠른 진행은 해양 생물 군집의 유전학적, 분류학적, 기능적 특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

더 읽기
북극 바다 이름의 뜻과 유래
이재학(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북극 바다 이름은 탐험가나 항해자 또는 탐험했던 선박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 많다. 그래서 바다 이름만으로도 북극해 탐험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으며, 항해 시대와 북극과 남극 탐험 시대를 주름잡았던 나라들을 짐작할 수 있다.   해양과 관련된 공식적인 명칭은 국제수로기구(IHO)에서 정한다. 국제수로기구는 아시아와 북아메리카 대륙에 둘러싸인 바다를 북극해(The Arctic Ocean)로, 남위 60도 이남의 바다를..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