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극이란
  • 북극과 인간

지구 정반대편에 위치한 대륙과 바다

오윤석 (인천과학고)

더 읽을거리 :
1. 남극과 북극의 정의

남극은 남극권인 남위 66도 22분선부터 지구 자전축의 남쪽 꼭짓점인 남극점까지를 말한다. 남극조약에서는 남위 60도 부터 남극점까지를 남극으로 정의하였다. 북극은 북위 66도 33분선을 북극권이라 하고 지구 자전축의 북쪽 꼭짓점인 북극점까지를 말한다. 남극의 영어 표현은 Antarctica(남극대륙)·Antarctic(남극의)이며 반대를 뜻하는 접두어 anti(ant)를 빼면 북극을 의미하는 Arctic(북극의)이 된다.

2. 남극은 대륙, 북극은 바다

남극은 면적이 1,420만㎢로 세계에서 5번째의 큰 대륙이다. 평균두께 2,160m의 얼음으로 덮여있으며, 오세아니아나 유럽 대륙보다 넓다. 로스 해의 서쪽 해안선과 웨들 해의 동쪽 해안선을 따라 남극횡단산맥이 남극대륙을 가로질러 뻗어있다. 이 산맥을 중심으로 동쪽 부분을 동남극, 서쪽 부분을 서남극이라고 부른다. 반면, 북극은 북극점을 중심으로 총 면적 3,000만㎢에 해당되며 이 중 유라시아대륙과 북아메리 카대륙으로 둘러싸여 있는 북극해의 면적은 약 1,400만㎢로 전 세계 바다의 3%에 해당한다. 북극권에는 캐나다와 미국
알래스카의 북쪽지역, 러시아 북쪽, 노르웨이의 북쪽 해안, 그린란드아이슬란드, 스발바르 같은 북쪽 섬들이 포함된다.

3. 남극과 북극, 어디가 더 추울까?

남극의 최저 온도는 인류가 관측한 최저 온도인 -89.6℃로 1983년 7월 21일 러시아 보스토크(Vostok) 기지(위도: 78° 28′S, 경도: 106°48′E, 해발고도: 3,488m)에서 관측되었다. 북극은 겨울철 평균 기온이 -3℃이고, 여름철에는 10℃까지 상승하며, 북극의 최저 온도는 베르호얀스크에서 관측된 -70℃이다. 이처럼 남극이 북극보다 추운 것은 남극대륙의 98%가 두꺼운 얼음으로 덮여 있어 햇빛을 반사하며 남극 대륙을 순환하는 남극 순환해류가 저위도로부터 흘러 들어오 는 보다 따뜻한 물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4. 남극과 북극에는 어떤생물들이 존재할까? 

남극은 넓게 분포된 얼음 때문에 한랭 기후에 적응된 고유종만이 서식하고 있으며, 펭귄류, 고래류 외에 바다표범, 물개, 조류 등의 동물과 식물로는 2종의 현화식물(顯花植物)과 약 70종의 이끼류, 400여 종의 지의류(地衣類)가 있다. 북극 연안의 툰드라 지대에는 선태류(鮮苔類)·지의류·다년 성 식물로 형성되며 동물로는 철새와 순록·사향소·레밍, 북극곰·북극여우·바다표범·바다코끼리·고래 등이 서식하고 있다.

5. 극지방에 사는 사람들

남극에는 인간의 영구 정착지가 없으며, 선사 시대에 원주민이 살았던 흔적도 없다. 현재 과학기지에서 연구 활동을 수행하는 1천여 명의 비상주 연구원들만이 있을 뿐이다. 반면, 그린란드와 알래스카 등 북극권에 속하는 여러 지역에는 흔히 에스키모라고 불리는 이누이트족 등 다양한 원주민이 살고 있다.

6. 남극과 북극의 관리 기구

남극은 남극조약체제에 의해 관리된다. 현재 남극조약에 가입한 국가는 50개국이며 남극조약협의당사국은 우리나라를 포함해 28개국이다. 북극은 단일한 국제협약이 없으며 북극 이사회, 유엔해양법협약 등에 의해 관리되고 있다. 북극이사회는 미국, 캐나다, 러시아, 노르웨이, 덴마크의 5개 연안국과 핀란드, 스웨덴, 아이슬란드의 3개 비연안국 총 8개국으로 구성되었고, 우리나라는 2013년부터 옵서버로 참여하고 있다.

기사 원문: 
한국 극지 연구 진흥회, "미래를 여는 극지인", 2013 가을 + 겨울호, NO.14 


오윤석 (인천과학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