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연구 컨소시엄

  • HOME
  •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
  • 관련 정보
EduArctic EU가 지원하는 북극 교육 사이트

온라인을 통해 북극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교육 포털 EDU-ARCTIC이 운영중이다.https://edu-arctic.eu/EDU-ARCTIC의 주요 목적은 13 세에서 20 세 사이의 학생들에게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STEM) 교육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것이다. 이를 위해 EDU-ARCTIC은 모든 학교에서 이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또한 학생들이 현대 세계에서의 과학 연구, 과학적 메시지 및 과학적 언어의 역할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자연..

더 읽기
2017년 중국의 북극항로 진출 동향 및 시사점

영산대학교 북극물류연구소가 매월 1회 발행하고 있는 <북극물류동향> 9월호에서 "2017년 중국의 북극항로 진출 동향 및 시사점"을 특집기사로 정리하였다. <북극물류동향>에 따르면 2017년 6월 20일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와 국가해양국은 북극을 공식적으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 포함시킨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해양협력전망’을 발표했다. 이 문서에서 중국정부는 중국..

더 읽기
중국 쇄빙선 설룡호, 캐나다 북서항로 항행

지난 7월 20일 중국 상하이를 출발한 중국 쇄빙연구선 설룡호가 캐나다의 북극 지역의 북서항로에 진입했다. 설룡호는 북극일주의 마지막 단계의 항행 중에 있으며, 중국을 출발해 러시아의 북방항로를 지나 스칸디나비아 해역을 거쳐 캐나다로 진입했다.  캐나다 북극 전문가인 로버트 휴버트(Rob Huebert) 교수를 비롯한 전문가들은 설룡호의 항행을 두고서 중국이 북극해를 가로질러 북미 및 유럽으로 통..

더 읽기
러시아, 북극항로를 북극수송시스템으로

2017년 9월 7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개최된 동방경제포럼의 ‘북극해 항로의 발전: 말에서 행동으로’ 세션에서 북극항로를 북극수송시스템의 중심으로 세워야 한다는 의견이 제안되었다. 러시아 극동연방대학교 법과대학의 뱌체슬라브 가브릴로프 교수에 따르면, 북극해 항로의 업무는 물동량이 현저히 증대될 경우에 경제적 가치가 있다. 그의 계산에 따르면, 선박의 쇄빙지원에스코트 필요성을 감안할 ..

더 읽기
세계 최초의 한국산 쇄빙 LNG운반선, 북극항로 통과하여 노르웨이에서 한국으로 LNG 운송 시작

세계 최초의 상업용 쇄빙LNG운반선인 크리스토프 드 마제미(Christophe de Margerie)가 북극항로를 이용하여 노르웨이의 스노히트(Snøhvit) 유전에서 한국까지 LNG 수송 중이다. 지난 7월말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 스타토일(Statoil)의 멜코야(Melkøya) 가스 터미널을 출발한 본 쇄빙LNG운반선은 8월 1일 현재 북극해에 속한 러시아령 카라(Kara)해에 진입했다. 한국까지 총 15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이번 항해로 러시아 쇄빙선..

더 읽기
UNIS 2016년 연보 발간

스발바르에 위치한 UNIS (The University Centre of Svalbard)에서 2016년 연보를 발간했다. 이 연보에서는 북극 생물학, 북극 지질학, 북극 지구물리학, Arctic Technology 분야에서 지난 1년간 수행한 연구 내용과 함께 석사 및 박사 학위 수여자의 이름과 논문 제목이 수록되어 있다. 참고로 2016년에 UNIS에서 수업을 들은 학생은 43 개국에서 온 759명에 달하며, 이중 45%에 해당하는 339 명이 노르웨이 학생들이었다. 이밖에 독일(1..

더 읽기
아시아 극지과학 펠로우쉽

극지연구소는 올해 3년차로 아시아 국가간 극지연구 협력증진과 아시아 차세대 극지과학자 공동육성을 위해 '아시아 극지과학 펠로우쉽 프로그램 (Asian Polar Science Fellowship Program)을 운영해 왔다.   선발인원에게는 극지연구소 방문 및 인프라 활용을 통해 선진 과학기술을 습들할 수 있는 좋은 연수 기회가 제공하는 가운데 극지연구소는 펠로우쉽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한 아시아 극지과학 연구인력 양..

더 읽기
북극해항로(NSR) 2016년 운항 평가 및 2017년 전망

다음은 영산대 북극물류연구소(IAL)에서 발간한 북극물류동향 2017년 1월호에서 퍼온 글이다. 2016년 북극해항로(NSR) 운항 평가와 2017년 전망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뉴스레터(http://www.arctic.or.kr/?c=1/2&cate=5)에 나와 있다.1. 2016년의 북극해항로(NSR) 운항 결과 요약? 2016년 북극해항로(NSR) 상의 물동량은 총 726만톤으로 2015년의 543만톤 대비 34% 증가세를 보였음. 2016년의 NSR 물동량은 북극해항로 운항 이래 최고의 수치..

더 읽기
폴라 코드(극지 운항 안전 규정) 발효

폴라 코드(극지 운항 안전 규정)가 2017년 1월 1일부터 발표된다.   2015년 5월 15일 국제해사기구 (IMO)가 극지방에서 운항하는 선박에 대한 국제 코드(폴라 코드 "Polar Code")를 채택했다. 폴라 코드는 2017년 1월 1일부터 효력이 발생하며 2017년 1월 1일 이후에 건조되는 모든 선박에 적용된다. 2017년 1월 1일 이전에 건조된 선박들은 최초 검사나 갱신 검사를 통해 폴라 코드의 적정한 조건을 2018년 1월 1일까지 만..

더 읽기
캐나다 북극에서 해양보호구역 지명

캐나다 북극의 새로운 해양보호구역(MPA)은 종과 서식지를 보호하고 석유와 가스 개발을 막으며 이누이트의 경제활동들을 보호할 것이다.아문센 만(Amundsen Gulf)에 있는 패리 반도(Parry Peninsula)의 보퍼트 해(Beaurfort Sea)의 한 부분을 캐나다의 가장 큰 해양보호구역(MPA)인 Anguniaqvia으로 조성하기 위해 확보했다. 룩셈부르크의 크기보다 다소 작으며 북극해의 작은 일부분이지만, 환경단체들과 이누이트 족장들은 ..

더 읽기
북극의 변화를 위한 우선순위의 과학연구: 미국국립과학원의 백악관 북극과학 장관회의 기념 포럼

2016년 9월 28일 백악관의 주최한 북극 과학 장관회의 (White House Arctic Science Ministerial)에서 사상 최초로 25개국의 과학부 장관과 그들의 보좌관들이 모여 북극이 마주하고 있는 급격한 환경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주요 주제는 북극 관측과 데이터의 통합과 결속, 대응 메커니즘과 탄력성 확보, 그리고 과학, 기술, 공학과 수학(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교육의 강화였다. 그 다음 날, ..

더 읽기
미국, 중국의 북극 활동에 주목하다

미국 ISAB(International Security Advisory Board)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급격한 북극활동 확장에 대한 우려를 표현하고, 미국 정부가 중국의 북극 활동이 지역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ISAB는 미국이 북극 이슈들에 대해 지속적인 리더십을 행사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북극에 대한 러시아의 관심과 정치 활동에도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최근 기후 변..

더 읽기
덴마크, 새로운 북극 전략 발표

2016년 11월 1일 덴마크의 교육연구부는 북극 지역의 연구와 교육 강화를 위해 새로운 북극 전략을 공표하였다. 덴마크의 교육연구부 장관 Ulla Tørnes는 “기후변화를 통해 북극은 온 지구에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북극에 대한 지식과 북극 지역에 교육율을 높이는 것은 덴마크에게 아주 중요한 일이다.  북극 연구는 기후변화가 어떻게 사람, 동물과 식물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또한 앞으로 끼칠 것인지..

더 읽기
북극 관련 국제 행사 종합

기후변화로 인해 북극에 대한 인간의 접근이 예전보다 쉬워지면서 북극에 대한 관심도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21세기에 들어 북극 관련 국제회의와 행사도 점점 늘어나고 다양해지고 있다. 북극 관련 정보 수집에 도움을 주기 위하여, 북극과 관련하여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주요 행사를 정리해 보았다.시기행사 / 누리집주최 기관개최 장소1월 중Arctic Frontiers Conferencehttp://www.arcticfrontiers.com/사무국노르웨이..

더 읽기
국내 북극 관련 주요 행사

시기행사주최 기관장소2월, 8월극지기술연구회 연구발표회극지기술연구회순회5월 경국제극지과학 심포지엄KOPRI인천7월 경북극이사회 옵서버 가입 기념행사 외교부수도권9월 경북극해 연안국과의 수산협력 방안 해외수산협력원, KMI부산10월 경북극비전 국제컨퍼런스부산시부산11월 경북극해항로 국제세미나 해양수산부, 울산광역시, 울산항만공사, 영산대학교 울산12. 5-9북극협력주간(북극전시회, 북극해 정책포럼..

더 읽기
캐나다 Polar Continental Shelf Program 연보 발간

캐나다 천연자원부 소속 Polar Continental Shelf Program(PCSP))에서 2015년 연구활동을 소개하는 연보를 발간했다. PCSP는 1958년부터 캐나다 연안과 내륙의 북극 연구를 수행하는 정부, 대학, 북부지역, 자치지역 및 국제 연구 기관들의 현장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로지스틱스와 물류를 계획하고 제공해 왔다. PCSP는 북극의 외진 현장 기지 혹은 캠프 사이의 항공기 운항, 누나부트 레줄렛에 위치한 PCSP ..

더 읽기
2016년 제 12차 캐나다 북극연구 네트워크 과학연구 연례회의 개최

2016년 제12차 캐나다 북극연구 네트워크 (ArcticNet) 과학연구 연례회의 (ArcticNet Annual Scientific Meeting, ASM 2016)가 캐나다 위니펙 RBC 컨벤션 센터에서 12월 5일부터 9일까지 개최될 예정이다. ArcticNet의 ASM 회의는 캐나다에서 제일 큰 북극 연구 행사이므로 여러 분야의 북극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네트워킹과 협력 활동을 추진하는데 제일 적절한 장소이다. 지난 ASM회의들의 성공을 기초하여 올해 2016년 회의 때에서도 현대화..

더 읽기
캐나다 ArcticNet 새 사무총장 임명

캐나다 북극연구 네트워크 ArcticNet은 2016년 5월 30일 새로운 사무총장으로Leah Braithwate를 임명했다. Leah Braithwaite는 캐나다 자연과학 및공학연구위원회 (Natural Sciences and Engineering Research Council of Canada, NSERC), 캐나다 해양수산부 (Fisheries and Oceans Canada) , 캐나다 기상청 (Meteorological Service of Canada) 부서인 캐나다 빙하 정보 센터 (Can..

더 읽기
UNIS 다학제 교육 프로그램 안내

2016년 10월 24일부터 11월 4일까지 University Centre in Svalbard (UNIS)에서 "북극의 해상운송"을 주제로 다학제 교육 프로그램이 개최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European Credit Transfer and Accumulation System (ECTS)에 따라 5학점을 부여하며, 북극 관련 분야 전공으로 석사과정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신청서 마감일은 4월 15일이며, 프로그램 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은..

더 읽기
2015년 북극해빙 분석 보고

기상청 산하 국기기상위성센터에서 2015년 북극 해빙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 보고서는 “북극해빙감시시스템”에서 분석한 북극해빙 면적과 표면거칠기를 기본으로 작성하였으며, 북극해빙의 체적과 북극항로 해빙 분포에 대한 정보도 제공한다. 이 보고서의 북극 해상도는 25 km × 25 km 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 파일 참조

더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