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 연구 컨소시엄

  • 한국북극연구컨소시엄
  • 관련 정보

미국, 중국의 북극 활동에 주목하다

더 읽을거리 :

미국 ISAB(International Security Advisory Board)는 최근 보고서를 통해 중국의 급격한 북극활동 확장에 대한 우려를 표현하고, 미국 정부가 중국의 북극 활동이 지역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ISAB는 미국이 북극 이슈들에 대해 지속적인 리더십을 행사하는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북극에 대한 러시아의 관심과 정치 활동에도대한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또한 최근 기후 변화에 따라 빙하가 빠르게 녹아 내리면서 북극과 물리적으로 가깝지 않은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이 석유자원을 얻기 위해 북극 개발에 대한 관심을 급격하게 표명하는 것에 우려하고 있다.


중국도 ‘near- Arctic’ 국가

지리학적으로 북극과 먼 중국이 북극에서의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성장을 추진하기 위한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목표를 품고 현재 ‘near-Arctic’ 국가를 표방하고 있다고 ISAB의 보고서는 말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의 에너지 자원 추구는 환경보호와 기후변화의 영향을 제제하려는 다국적인 노력과 충돌하게 될 것이며, 북극의 기후변화는 중국의 기상조건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중국의 해안도시에 홍수와 같은 심각한 기상이변을 일으킬 수 있으며 농업생산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ISAB의 연구는 덧붙였다. ISAB의 전문가들은 러시아의 북쪽 경계에 따른 군사력 증강에 관한 우려나 석유 시추 도전, 북서항로를 이용한 유람선 여행계획 등 최근에 북극과 관련한 일들에 대한 대중의 급격한 관심을 주목했다.


북극 비즈니스의 증가


IASB는 지난 10년 동안 해상운송, 채굴, 에너지 탐사, 어업, 관광사업의 측면에서 북극에서의 인간활동이 400 퍼센트까지 증가했다고 추정했다


단기적으로 북극에서의 경제적 기회는 중국에게 해로와 육로를 이용해 북미와 유럽시장을 확장할 수 있어서 중요하며, 장기적으로는 석유와 그 밖의 지질자원, 어업 그리고 관광산업과 바이오산업(bioprospecting industries)의 확장을 통해 이득을 볼 수 있다. 중국은 최근 몇 년 동안 북극에 대한 투자를 빠르게 증가시켰으며, 더 많은 쇄빙선을 건조하는 등 미래 지역 개발을 준비하기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우려사항


ISAB의 멤버이자 전 미 국방부 부차관인 Sherri GoodmanAmerican Security Research ProgramThe Arctic Energy Center의 후원을 받은 이번 주 심포지엄에서 중국의 아이슬란드와 그린란드에 대한 자원 탐사는 우려할 만하다고 말했다. 또한, 북극 시베리아 야말 반도에 있는 천연가스 매장량의 개발과 관련한 중국과 러시아의 협력에 주목했다. Goodman은 북극 지역 안보에 대한 Sino-Russian 협력은 미국정부의 충분한 관심을 끌어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반대로, ISAB의 멤버이자 전 NATO 미 대사인 Robert Hunter는 북극에 대한 러시아의 관심사는 중국과는 매우 다르며, 러시아가 중국과 힘을 합쳐 서방세력에 대항할 것 같지는 않다고 주장했다. 우리가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간에 변화는 급격하게 중국측을 향해가고 있으며 러시아가 하는 많은 일들에 대해 걱정이 되지만, 중국과 러시아만의 유착이라고 보지 않으며 다른 국가들도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ISAB 회원들은 북극에서 새로운 쇄빙선을 만들어 보유하고 점차적으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을 포함하여 미래의 잠재적 안보위기에 앞서 미국의 영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미국 정부로부터 후원을 받은 ISAB는 미 국무부에 군비축소, 핵무기 확산방지와 같은 국제 안보의 모든 측면과 이와 연관된 공공외교에 대한 독자적인 통찰력과 조언을 제공한다. 과학, 군사, 외교, 정치 분야의 전문가인 ISAB의 구성원들은 분기별로 미 국무장관에게 다양한 제안을 하고 있다.


기사 원문: <http://www.voanews.com/a/china-arctic-activities-demand-closer-us-attention/357998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