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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극해항로(NSR) 2016년 운항 평가 및 2017년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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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영산대 북극물류연구소(IAL)에서 발간한 북극물류동향 2017년 1월호에서 퍼온 글이다. 2016년 북극해항로(NSR) 운항 평가와 2017년 전망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뉴스레터(http://www.arctic.or.kr/?c=1/2&cate=5)에 나와 있다.


1. 2016년의 북극해항로(NSR) 운항 결과 요약
? 2016년 북극해항로(NSR) 상의 물동량은 총 726만톤으로 2015년의 543만톤 대비 34% 증가세를 보였음. 2016년의 NSR 물동량은 북극해항로 운항 이래 최고의 수치로, 과거 최고 실적을 기록했던 구소련시절 1987년의 658만톤을 능가한 것임. 북극해항로를 관리하는 러시아정부의 입장에서는 매우 고무적인 수치였음

? 주요 항만별로 보면, 사베타항의 물동량은 186만톤, 오브만 Novy port 유전 등의 물동량은 295만톤, 두딘카항은 128만톤이었음. 2016년에는 특히 러시아 Yamal LNG 플랜트 건설을 위한 Sabetta항으로의 플랜트 설비와 건자재 등의 수송이 급증하였음. 네덜란드를 비롯한 유럽선사들이 주로 중량물 운송에 참여하였고, 우리나라 업체인 팬 오션 보유 선박 두 척도 참여하였음. 이러한 수송 패턴은 수 년간 계속될 것임

? 북극해항로 경유 아시아와 유럽간의 국제통과수송을 의미하는, NSR 통과운송 (transit) 물동량은 2014년의 27만톤, 2015년 3만9천톤에 이어, 2016년 21.4만톤 수준으로 다시 회복세로 전환되고 있음. 2014년 미국의 대러시아 제재조치, 국제유가하락 등의 이유로 NSR 경유 국제통과수송이 현저히 줄어들게 되었음

2. 2016년의 NSR 운항 결과에 대한 평가
? 2014년 이래 최근 3년간의 NSR 운항 결과를 살펴보면, 러시아 정부의 NSR 인프라 개발 목적이 러시아 북극해 Ob만지역 석유가스전 자원의 유럽/아태 시장으로의 수송임을 알 수 있음. 2016년의 NSR 운항 내용 중 특히 러시아 북극해의 자원개발 프로젝트 관련 수송 증대가 두드러짐. Yamal LNG 플랜트 건설을 위한 화물운송과 Gazprom Neft사의 Novy port 유전의 유럽으로의 원유수송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국제통과수송은 중국 국영선사 COSCO의 전략적인 운항 노력과 2015년 쇄빙선 지원 없는 단독 운항의 증가로 인해 2015년 대비 회복세로 전환하였음

? 2016년 NSR 상의 물동량이 총 726만톤으로 최고 수준에 도달했지만, 외형상의 NSR 물동량 증가는 러시아정부 입장에서만 의미 있는 결과이며, NSR을 활용하는 다양한 종류의 화물운송에 관심이 있는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NSR을 활용하는 다양한 비즈니 스 유형에 대한 검토와 모니터링을 지속해야 할 것임

? 2016년 9월 러시아정부가 밝힌 NSR 상의 쇄빙컨테이너선 운용계획, 일본 등 아시아 주요국가들의 투자 가능성 등 실제 NSR 상의 미래 국제통과운송을 위한 인프라 투자 동향에 대해 관찰하면서 우리나라의 참여가능성에 대한 분석작업이 필요함

? 중국 COSCO는 2016년 Yong Sheng의 3항차 운송과 신규 선박의 시범운항을 계획하 였음. Tian Xi호의 펄프 운송을 통하여 신규선박의 시범운항은 성공하였으나, Yong Sheng호의 3항차 운송은 이루어지지 못했음. 화물확보에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판단됨

3. 2017년 NSR 운항 전망
? Yamal LNG 플랜트 운송은 2017년 이후 수년간 지속될 것이며, 사베타항의 경우 45만톤, 150개 모듈 수송이 예상되며, 우리나라 업체의 참여도 예상됨

? 자원개발 관련 장기 운송권 확보 등을 통한 운송 이외의 일반화물 spot 수송은 한계 가 있음

? Sabatta항 건설은 북극해항로 상의 러시아 물동량을 증가시키고 있으며, 러시아내륙 지역과의 연계운송망도 확대되고 있으므로 북극해항로를 활용하는 물동량은 점차 늘어날 것임

? 중앙아시아로의 플랜트 복합운송은 NSR 활용 시 경제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화물 확보 여부와 중량화물 운송의 특수성을 감안, 운송업체의 역량이 중요할 것임

? 2015년과 비슷한 비율로 쇄빙선 지원이 이루어졌음. 화물선의 Laden 운송 기준 2015년 6회의 운송에서 3회에 쇄빙선이 지원되었으나, 2016년에는 10차례의 운송에서 4회 쇄빙선지원이 이루어졌음. 쇄빙 에스코트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 북극해항로 운항의 경제성을 감안해 볼 때 도전적인 국제통과운송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