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극이란
  • 새 소식

누나부트 역사 학회(Nunavut Historical Society) 캐나다 북극연구기지(Canadian High Arctic Research Station) 연구 지침서 준비

더 읽을거리 :

북극 지역 사회 들어오는 연구자들에게 나눌 수 있는 것 많아


20177월 캐나다 누나부트 준주 캠브리지 베이 (Cambridge Bay)에 캐나다 북극연구기지(Canada High Arctic Research Station, CHARS)가 완공될 예정이다. 연구기지가 새롭게 들어서는 캠브리지 베이는 주민 약1,800명이 거주하는 작은 마을이다. 북극 주민들의 관심과 요구사항에 맞춰진 과학 연구가 수행될 수 있도록 키틱미오트 문화유산 학회 (Kitikmeot Heritage Society, KHS)는 새 기지로 오게 될 여러 학술 분야의 연구자와 과학자들 위한 새로운 연구 지침서 (research guide)를 준비하고 있다.


이 연구 지침서는 CHARS를 운영하고 있는 캐나다 극지지식청 (Polar Knowledge Canada)과 협력하여 작성되고 있으며, 연구자들에게 Inuinnait 문화 개요를 제공할게 될 것이다. KHS는 캠브리지 베이에서 수행될 연구 활동에 대한 정식 주민 선언문 (community statement)을 지침서에 포함할 예정이다.


KHS의 원로(elder)들은 이미 CHARS의 본관 연구동 내부에 Innuinnait 문화를 반영하는 아트워크를 만들고 있다. 원주민 전통 snow house에서 “Cam Main Dew Line”과 지금은 사라진 Loran 장거리 navigation tower를 배경으로 원주민 가족의 초상화 세 점이 CHARS 건물 벽화로 제작되고 있다.


CHARS를 위한 KHS 주민 성명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CHARS 연구는 주민들이 정의하는 요구 사항에 대응해야 한다.

2) 연구 과정과 결과들을 주민들이 이해하기 쉽게 공유한다. 

3) 주민들을 위한 교육훈련/트레이닝 과정을 제공한다

4) 북극 지식 및 이해 협동 학습(co-learning)을 촉진한다.  

5) 장기적인 교류와 상호관계 구축에 전념한다.  


CHARS 연구 주제는 과학과 기술에 초점을 둘 예정이지만, 2018년까지 12억 달러를 획득한 북극 모니터링 강화”(Strengthening Northern Monitoring”) 자원개발 가능한 북극 중요지역”, “Northern Regions of Significant Resource Development” 프로젝트 참여하는 연구자들은 이미 북극에 관한 전통 지식을 고려하도록 권장을 받았다.   


CHARS 가이드라인은 다음과 같이 권장한다. “모든 연구 프로젝트는 북극 주민들과 협력하여 수행되어야 한다과학자들이 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할 때 전통 지식이 활용될 수 있도록 커뮤니티 리더, 원로, 사냥꾼 혹은 전통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사람들과 협력할 것을 제안한다. 연구에 대한 북극 주민들의 의견은 중요하며, 모든 의견이 연구 계획서에 명확하게 나타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