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극이란
  • 새 소식

러시아 북극해항로 물류 지원 역량 구축

더 읽을거리 :

러시아 국방부는 북극 물류지원 목적을 위해 100만 톤이 넘는 95개의 일반 선박들과 6개의 항구들을 통합하였다.

국방부 장관 Sergey Shoigu는 북극해항로(Northern Sea Route)의 경제적 실행 가능성을 보장시킬 수 있는 교통 시스템 구축을 위해 푸틴 대통령이 이 같은 지시를 내렸다고 국방부 이사회에게 밝혔다.

교통 서비스를 위한 통합된 관세 정책 개발을 위해 Oboronlogistika, Sovfracht, FESCO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구축되었다.

역사적인 항해

이 소식과 동일한 시기에 Happy Dover 화물선은 2개의 화학 반응기를 싣고 북극해항로를 항해하였다. Happy Dover717일 한국에서 출항하여 야말반도에 있는 러시아의 새로운 북극 항구인 Sabetta를 통해 카자흐 공화국에 있는 Pavolodar정유 공장을 향해 항해하였다. 목적지에 도착 예정날짜는 815일이다.

600톤짜리 반응기 2개는 바지선으로 다시 실려진 후 Ob강과 Irtysh 강을 통해 수송될 것이며 Pavlodar 공장에 825일에 도착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북극해항로를 통해 운항된 것은 사상 처음인데 앞으로 많은 한국 해상 운송 기업들이 북극해항로를 정기적으로 활용하게 될 것이다

군사력 확대

국방부 이사회는 또한 이번 달에 작성된 러시아 북극해 함대의 2020 활동계획서 실행에 관해서 논의했다. 이 계획서에 따르면 러시아는 북쪽 국경 보호를 강화하려고 한다. 극한 북극 지역 환경에서 재빨리 반응할 수 있도록 훈련받고 있는 부대도 있으며 해군 부대는 빙하 밑에서 잠수함 훈련을 받고도 있다.   

2016년에 Frantz Josef Land 군도와 New Siberian Islands에 새로운 군사 기지들이 준공될 예정이다.    

러시아 방공 역량을 개선시키기 위해 북극에 이착류장과 모니터링 기지 네트워크를 건설하고 있는 중이다. Shoigu 장관은 외진 지역에 있는 러시아 군사 기지를 지원할 수 있도록 북극에 가스 창고 시설 건설을 제안했다.

환경 정화

러시아 지리 학회 총장으로서 Shoigu 장관은 6월에 북극 환경 정화는 최우선 순위라고 말했다. 이 학회는 최근에 Franz Josef LandAlexandra Island의 주요 지역을 정화시켰으며 New Siberian Islands, Cape Schmidt 섬에 있는 Novaya Zemlya을 비롯해서 여러 섬들을 정화시키는 일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