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극이란
  • 새 소식

북극 기지를 공동 활용하는 INTERACT 프로젝트

더 읽을거리 :

유럽 연합 (EU)의 연구 및 혁신 프로그램 “Horizon 2020”를 통해 14개 국가의 연구자들이 러시아 톰스크 대학의 북극 과학 기지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Horizon 프로그램은 앞으로 4년간 국제 북극 연구 및 모니터링 네트워크 (International Research and Monitoring Network, INTERACT)에게 1천만 유로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이 컨소시엄에는 14개 국가에서 47 기관이 참여하며, 러시아에서는 톰스크 대학을 포함해서 4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 프로그램의 주 참여자로 속하게 된 톰스크 대학은 약 25만 유로를 받았다.

이전에 톰스크 대학의 Arktru 기지만 INTERACT 프로그램에 속하였지만 이제는KaibasovoKhanymei기지도 포함되어, 이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3개의 기지에서 머물며, 데이터 베이스와 다른 자원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톰스크 대학 과학자들은 프로그램에 속하는 다른 기관과 협약을 맺어 구체적인 과학 연구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다.

INTERACT 프로젝트의 목적은 북극 환경과 토지 이용도의 변화를 지체없이 밝히고, 분석하고, 예측하고 대응하기 위한 데 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프로그램 중 하나는 과학자들을 위한 장비와 정보를 무료 활용하고, 기지방문 시 여비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사 원문: http://arctic.ru/international/20160831/430982.html?platform=hootsu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