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북극이란
  • 새 소식

스발바르 러시아 과학센터, 화학연구실 문열어

더 읽을거리 :
수십 년 동안 스발바르에서 10 여개의 연구 기관이 활동해 온 러시아는, 2014년 스발바르 바렌츠버그(Barentsburg)에 러시아 과학 센터(Russian Scientific Center)를 설치한 바 있다. 러시아 북극 및 남극 연구소(AARI)가 관리하는 이 과학 센터에 최근 화학 분석을 위한 새로운 연구 시설이 자리잡았다.

화학실험실은 약 300 평방미터 크기이며, 연중 세 명의 직원이 항시 근무한다. 이 화학실험실에는 시료 준비 및 기본 분석 설비와 함께 LC-MS-MS, GC-MS, 2xLC, GC 등 현대적인 분석 장비가 설치되어 있고, 원소 분석기(AAS & TCN)와 초미세화학분석을 위한 광도계도 보유되어 있다. 현재 이 화학실험실에서 PCB, DDT, PAH와 같은 물질과, 수은, POP를 포함한 금속을 분석하고 있다. 

이 실험실은 노르웨이연구재단(Research Council of Norway) 지원하는 BareLab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공동 연구, 기술 이전, 교육 활동 및 연구 교육에 활용될 예정이다.

러시아 과학 센터는 다양한 연구 및 교육 탐사를 위한 기반을 제공해 왔다. 지난 2년 동안의 운영 경과를 볼 때 앞으로 계획된 과학 연구를 관련 국제 공동 프로젝트에 이 실험실이 활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