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북극이사회
  • 북극이사회 최신 동향
Anna Degteva, 새로운 원주민 사무총장으로 선출

러시아의 원주민 Veps에 속한 Anna Degteva가 북극이사회 원주민 사무국(Indigenous Peoples' Secretariat)의 새로운 사무총장이 되었다. 노르웨이의 트롬쇠(Tromsø)에있는 북극이사회 사무국의 일원인 원주민 사무국은 새 사무총장으로 Anna Degteva를 임명했다. 러시아의 원주민 인 Veps에 속한 Anna Degteva는 10 년 이상 원주민과 북극 문제를 다루어 왔다. 그녀는 러시아와 노르웨이에서 원주민들의 지원과 발전과 관련된 분..

더 읽기
북극이사회 <북극의 전통 지식과 지혜> 보고서 발간

북극이사회 CAFF(북극 동식물 보존 작업반)은 <북극의 전통 지식과 지혜 - 북미 북극의 변화> 보고서를 발간하였다.이 보고서는 많은 부분이 북극 원주민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북극 생물 다양성과 생물 다양성 변화의 특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과학적 노력에 북극 원주민의 전통 지식과 지혜를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과학계 전체에 걸쳐 체계적인 방식으로 북극 원주민..

더 읽기
북극이사회 AACA 보고서 발간

북극이사회 실무그룹인 <북극모니터링 및 평가 프로그램 AMAP> 작업반에서는 캐나다와 그린란드 사이에 있는 Baffin Bay와 Davis Strait을 대상으로 이 지역의 변화와 대응 방안을 정리한 Adaptation Actions for A Changing Arctic 보고서를 발간했다.AACA 보고서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다.http://www.arctic.or.kr/?c=5/10&cate2=2

더 읽기
미국 기관간 북극연구정책위원회 (IARPC) 북극 연구 계획 [2017-2021] 지원을 위한 웹사이트 업데이트

미국 Interagency Arctic Research Policy Committee(IARPC)는 최근에 북극 연구계획 [2017-2021]을 발표하였다. 이 연구계획서는 북극 원주민들과 지역사회로부터 전지구 시스템에서의 북극의 역할을 비롯하여 다양한 여러 측면에서 미국 정책을 지지한다. 북극 연구계획에서는 연구 목표를 9개 (건강과 웰빙, 대기, 해빙, 해양 생태, 빙하 및 해수면, 영구 동토층, 육상 생태, 해안지역 복원력, 환경 정보 [관측, 데이터, 모델링])..

더 읽기
백악관 북극과학 장관회의

2016년 9월 28일 미국 워싱턴 백악관에서 북극과학 장관회의가 개최되었다. 이 회의에서 발표된 공동 성명에서 지속 가능한 북극 관측 네트워크(Sustaining Arctic Observing Networks, SAON)를 북극 관측과 데이터 공유 강화 및 통합에 기여하는 중요한 기구라고 밝혔다. (공동성명 https://www.whitehouse.gov/the-press-office/2016/09/28/joint-statement-ministers) 또한 공동 성명과 관련된 자료에 따르면 미국 해양대기관리청(National Ocean..

더 읽기
2016 북극 연보(Arctic Yearbook 2016) 출간

2016 북극 연보(Arctic yearbook)가 출간되었다. 북극연보는 북극과 관련한 국제협력, 원주민, 지정학, 거버넌스, 연구와 같은 다양한 이슈를 다루는출판물이다.   이번 북극 연보에서는 올해 20주년을 맞는 북극이사회가 주요 주제로 선정되었다. 북극이사회 의사 결정 과정에서 원주민의역할, 북극 과학, 외교, 정책, 그리고 북극이사회에서 비북극권 국가의 참여자들의 위치 등 다양한 기사가 이번 연보에 실..

더 읽기
지속가능한 북극 관측 네트워크 브로셔 발간

북극이사회의 지원을 받아 활동하고 있는 지속가능한 북극 관측 네트워크(Sustaining Arctic Observing Networks, SAON)에서 브로셔를 발간했다. 이번 브로셔에서는 SAON이 운영하고 있는 2개의 위원회 Arctic Data Committee (ADC)와 Committe on Observations and Networks (CON)를 소개하고 있다.또한 Atlas of Community-Based Monitoring and Indigenous Knowledge in a Changing Arctic와 SAON Inventory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이 브로셔는 9월 28..

더 읽기
북극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워크숍 보고서

북극이사회 산하 <북극 모니터링 및 평가 프로그램 작업반, AMAP>에서는 EU- Polarnet Stakeholder와 함께 북극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워크숍을 2016년 3월 12일 알래스카 페어뱅스에서 개최하였다. 이 워크숍에서는 경제 발전, 자원 개발, 사회 및 문화 개편과 여러 기후 및 환경 변화 등 북극에서 일어나고 있는 급속한 변화들가 북극에 살고 있는 주민들과 특히 원주민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단한 영..

더 읽기
세계 최대의 원자력 쇄빙선 러시아 프로젝트 22220 “Artika” 첫항

2016년 6월 16일 러시아 두번째로 큰 도시 상트 페터부르크의 발틱 조선소 (Baltic Shipyard)에서 러시아의 새로운 원자력 쇄빙선 프로젝트 22220 의 Artika가 진수하였다.  올해 5월에 러시아 원자력 쇄빙선 회사 로스아톰프로트 (Rosatomflot) 사장은 2017년 말기에 건조가 완성되는 처음 계획과 달리 쇄빙선 Artika은 올해 여름에 완성될 것이라고 말했었다. 러시아 국영조선그룹 (United Shipbuilding Corporation)에 속한 발틱 조선소에..

더 읽기
북극이사회 20주년 기념 국제 세미나

2016년 7월 1일 국립외교원에서 외교부의 주최로 북극이사회 20주년 기념 국제세미나가 개최될 예정이다.   o 세미나 개요  - 일시/장소 : '16.7.1.(금), 13:30~18:00 / 서초동 국립외교원 2층 대회의실  - 목적 : 북극이사회 20주년 기념, 북극시대 한국의 역할과 기회 모색  - 회의진행 : 영어진행(영한 동시통역 제공)   o 사전등록 안내  - 다음 링크를 통한 무료 사전등록 필요   http://..

더 읽기
북극유류오염대비대응협약 비준 완료

2013년 북극권 8개국이 “북극해양 석유 오염 예방 및 대응 협력 협정 (Agreement on Cooperation on Marine Oil Pollution Preparedness and Response in the Arctic)”을 서명한 후 위에 협정에 따라 2014년 캐나다가 주최한 communication에 관한 훈련이 진행되었었다. 2015년 9월 미국은 미국 해양경비본부 (U.S Coast Guard Headquarters)에서 고위험성 북극 유출 사태를 가정하고, 2014년 캐나다에서 개최되었던 첫 번째 훈련에서 중요한 가르침을 다루는 ..

더 읽기
싱가포르와 북극: 결코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2016년 5월 3째 주 그린란드 Nuuk에서 개최된 그린란드 북극 서클 포럼에서 싱가포르 국무성장관 Sam Tran은 북극과 싱가포르의 연관성에 대해 연설했다. 한 곳은 지구 북쪽 끝에 떨어져 있는 빙하 지역이고 그 다른 곳은 지구 적도에 근접한 작은 섬나라인데도 불구하고 환경변화와 지구 온난화 속에서 싱가포르와 북극은 공통의 고민과 관심을 나누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북극 항로에서의 안전한 운항을 위한 새..

더 읽기
미국 백악관 북극집행운영위원회 소식
Yoo Kyung Lee

미국 백악관의 북극집행운영위원회(The Arctic Executive Steering Committee, AESC) 홈페이지가 새롭게 문을 열었다. AESC 홈페이지는 북극 관련 출판물, 문서, 뉴스 등 다양한 종류의 정보를 제공한다. 2015년 1월 오바마 대통령은 AESC를 “북극을 위한 국가 협력 강화(Enhancing Coordination of National Efforts in the Arctic)” 대통령명령(Executive Order)으로 설립하였다.   AESC의 임무는 미국 북극 국가 전..

더 읽기
이누이트환극지회의 캐나다 대표 임명

이누이트환극지위원회(Inuit Circumpolar Council) 이사회는 2016년 4월 8일 새로운 캐나다 대표로 Nancy Karetak-Lindell을 임명했다. Karetak-Lindell ICC 캐나다 대표는 국제 이누이트환극지위원회 ICC 부의장도 된다.Karetak-Lindell는 월터와 던컨 고든 재단(Walter and Duncan Gordon Foundation)과 Jane Glassco Northern Fellowship의 전 의장이며,1997년부터 2008년까지  누나부트 준주의 연방의원으로 재직했다.ICC 캐..

더 읽기
북극 철새 이니셔티브

북극이사회 산하 CAFF(북극동식물보존작업반) 사무국에서 발간한 Arctic Migratory Birds Initiative의 한국어판이 발간되었다.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는 북극정책 기본계획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북극이사회 발간물을 번역하여 국내에 소개하고 있다. 이번에 해양수산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발간한 "북극 철새 이니셔티브"에서는 북극에 서식하며 동아시아와 대양주를 오가는 북극 철새를 보전..

더 읽기
북극이사회 2015~7 계획

북극이사회에서 2015~7년 계획을 발표했는데, 그 계획에는 북극해 안전, 보안과 관리를 촉진하고, 북극의 경제적, 주거환경 개선을 하고, 기후 변화로 인한 영향들을 대응하기 위한 다음과 같은 이니셔티브들이 구성되었다.     수색구조 해양환경보안 해양보안지역 해양 산성화 클린에너지 접근권 수자원 위생 시설 정신적 건강/웰빙 기후변화 탄력성과 적응력 통합 보건 (One..

더 읽기
북극 서클 싱가포르 포럼 김찬우 북극 대사 연설문

이번 싱가포르 북극 포럼에서 제가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 것을 큰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북극을 위한 국제 협력 강화와 진출에 대한 대한민국의 관점을 발표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신 “북극 서클”과 싱가포르해양연구원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현재 지구는 동전의 양면과 같은, 북극의 기회와 도전이라는, 이른바 “북극 패러독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국제..

더 읽기
GLACIER 회의 윤병세 외교부 장관 발언문

*GLACIER(Global Leadership in the Arctic: Cooperation, Innovation, Engagement and Resilience) 북극 관련 외교장관회의   오늘 우리는 지구의 끝이 아니라 전 세계 기후변화의 최전선인 이곳 앵커리지에 모였습니다. 지난 해 Kerry 장관(미국 국무장관)께서는 기후변화야말로 “세상에서 가장 무서운 대량살상무기”라는 인상적인 말씀을 남기신 바 있습니다. 저는 이에 전적으로 공감하면서, 또한 이제 기후변화는 더 이상 “느리게 작..

더 읽기
북극의 비전

북극이사회는 북극의 비전을 2013년 5월 15일에 스웨덴 키루나에서 발표하였다. 비전에는 북극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포함하고 있으며, 북극이사회의 노력과 의지를 포함하고 있다. 북극의 비전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평화로운 북극북극 거주환경번영하는 북극안전한 북극건강한 북극환경북극의 지식각 항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에 들어 있다.

더 읽기